헤일리의 독서 리뷰

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저 이정환, 김희진/ 파란마음)

헤일리95 2023. 3. 4. 17:14

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책 표지
앞장
실외흥미영역

각 연령에 따라 반 안에 영역별로 구성하는 내용이다.

신체, 음률, 탐구,역할 등 배치하는 내용인 가운데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많이 도움이 되었다.

 

반안의 영역정리

반 안에 구성하는 영역에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 많이 도움이 되었다.

특히 영역 배치 안에서 내게 도움이 된 것은 이동과 활동하는 부분에서 확실히 영아 놀이중심으로 된 부분을

인지하고 이를 통하여 내가 어떻게 영아에게 놀이와 영아중심으로 교수학습할지 알게 되었다.

배치할 때의 안전내용

교구장에 놀잇감을 배치할 때 영아의 활동과 이동범주를 고려하여 안전하게 배치하는 내용인 가운데,

다시금 인지하게 되었다.

 

주간/월간 계획

이전 어린이집에서는 주간계획으로 이루어졌는 반면,

이번 새로운 곳으로 가게 되는 어린이집은 월안으로 이루어지며,

매일마다 영아 놀이중심으로 영아의 흥미와 요구가 거의 반영되기에 다양한 것을 더 많이 준비해야 하는 가운데,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일일교육

일일교육 부분에서 하루의 일과 하나하나가 영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다시금 인지했다.

 

일과 운영
영유아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의 적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준비하여 영아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깨달아진다.

물론, 영아가 계획한 목표에 대하여 흥미와 요구가 없을 때에는 다른 것으로 놀이 전환해야 함을 알지만 말이다.

 

교사의 태도

교사의 윤리태도에 관한 내용이다.

 

전반적으로 내가 다시금 쭉 돌아보며 정리했던 시간이었다.

특히 현재 내가 만2세 담임이기에 만2세 중심으로 보면서 쭉 다시금 배웠다.

다른 일과운영에 대한 책도 보면서 계속 끊임없는 계발을 해야겠다.